겸재 정선이 그린 금강산 그림 7점 발굴
  • 정운홍기자
겸재 정선이 그린 금강산 그림 7점 발굴
  • 정운홍기자
  • 승인 2018.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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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학진흥원, 종이 바탕 수묵

[경북도민일보 = 정운홍기자]  한국국학진흥원은 최근 조선시대 진경산수의 대가인 겸재 정선(1675~1759)이 그린 금강산 그림 7점을 발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겸재 정선의 그림은 영양 주실마을에 위치한 월하 조운도(1718~1796)의 후손가에서 기탁한 것으로 7점 모두 종이 바탕에 수묵으로 그렸고 화폭의 크기는 각각 세로 40㎝, 가로 30㎝ 정도이다.
 각 폭의 왼쪽 또는 오른쪽 윗부분에‘비로봉’, ‘비홍교’, ‘마하연’, ‘정양사’, ‘보덕굴’, ‘구룡폭’, ‘단발령’등 그림 제목과‘겸재초(謙齋草)’라는 서명이 적혀 있다.
 그림 제목과 서명만 있고 창작 동기와 감상 등을 표현한 화제나 인장은 없다.
 이번에 발굴된 겸재의 금강산 그림은 화폭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대체로 내금강의 각 명소를 부감법이나 원형의 구도를 사용해 요약적으로 표현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금강산 그림은 겸재 정선이 그린 금강산 그림 가운데 초본 내지 조본의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겸재 산수화의 밑그림으로서 금강산을 소재로 한 그의 그림의 원형으로서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의 진경산수 화풍 연구에 주요한 기준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그림의 발굴로 인해 서화류의 전승과 관련해 영남 지역 선비들이 지녔던 산수 인식 내지 예술 향유의 양상을 추론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그림의 가치를 일깨워준다.
 이번에 공개되는 겸재의 금강산 그림은 진경산수화 양식의 성립 과정이나 겸재 그림의 구도와 필법 내지 표현에 대한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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